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기기/게임기, 그 외 다른 것...

[SONY] 추억의 게임기 Playstation 2

SONY의 전설의 게임기인 PlayStation 2 (이하 플스2)

플스2는 2000년 3월 일본에서 발매하고, 국내에 2002년 2월 22일에 발매된 게임기 입니다. 당시 경쟁 게임기는 세가의 드림캐스트 (1998년 발매), 닌텐도의 게임큐브 (2001년 발매), 그리고 게임기 시장에 출시를 선언한 MS의 XBOX (2001년 발매)가 있었죠.

가격대 성능비가 괜찮은 DVD플레이어로 사용이 가능했었고, 무엇보다 이전 모델 플레이스테이션 1의 게임이 잘 돌아가는 하위 호환 덕분을 무기로 큰 인기를 누렸으며, 지금은 생산이 종료 되었으나... 지금까지 1억 5500만대 이상 팔렸기 때문에 (2014년 6월 기준) 이 기록을을 깰 거치형 게임기는 없을 정도 입니다.

저는 2003년도 고등학생 시절에 일명 취업 실습을 하면서 벌은 돈으로 플스2를 구입했습니다. 당시 친구들 사이에서 플스2랑 Xbox가 대세였죠. 구입한 모델은 50005/N 모델로 초창기 나온 30005 모델을 개선한 것입니다. 메뉴는 한글화 되었고... 다양한 미디어 DVD-R이나 CD-RW지원으로 호환성 및 안정성이 매우 좋은 모델로 평가 되었죠.

1. 외관 

전면부 사진입니다. 5만번 모델은 한국의 정발된 3만번 모델과 똑같습니다. 후속으로 나온 7,9만번 모델은 슬림해졌죠. 덩치는 좀 있지만, 뒷면에 HDD를 장착하고 숨겨진 기능을 사용하면 HDD를 이용한 게임을 가동시킬 수 있어서 가장 인기있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윗면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직사각형 디자인에 PS2 로고가 선명하게 있습니다. 소니다운 깔끔한 디자인 입니다.

 

뒷면입니다. 네트워크 어댑터 (이것을 탈거하면 HDD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AC 어댑터와 광케이블, AV케이블이 있습니다. AV는 컴포넌트 까지만 지원되며, 구조도 단순합니다.

 

 

플스2의 구동화면 입니다. 이때는 참 단순하면서 심플했죠... 

플스2의 개임패드 듀얼쇼크2 입니다. 민감한 반응을 자랑한다는 아날로그 스틱과 진동 기능으로 무장한 녀셕이지만, 아날로그 스틱의 위치상 장시간 조종시 엄지손가락이 좀 아픕니다.

 

2. 성능

기본적인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 CPU : 128-bit "Emotion Engine" clocked at 294.912 MHz (launch), 299 MHz (newer models)
  • GPU : "Graphics Synthesizer" clocked at 147.456 MHz
  • 램 : 32MB of Direct RAMBUS or RDRAM, 4MB eDRAM
  • 미디어 : DVD-ROM
  • 지금보면 썩 좋은 스펙은 아니죠.. (펜티엄 2급 정도...)

    하지만 매체를 CD에서 DVD로 바꾸었기 때문에 DVD 플레이어 기능도 지원한다. 당시 기준 가격 대 성능비 상으로는 충분히 활용할 수 있고, 발매 초기에는 DVD 플레이어가 꽤 비쌌기 때문에 DVD 플레이어라는 명목으로 구매하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저도 구중 하나죠...-_-...

    그래픽 신디사이저니 이모션 엔진이니 하는 소니 마케팅적인 이름이 붙은 칩을 가지고 있지만, 그래픽 메모리가 4MB밖에 안 되기 때문에 텍스처 품질이 좋지 않으며, 초기에는 이미 2년전에 나온 드림캐스트보다도 그래픽이 좋지 않아 보이는 게임들이 다수였었습니다. 더욱이 드림캐스트는 VGA 출력을 기본 내장했는데도 플스2는 480i 인터레이스 해상도가 기본이라 계단현상등도 매우 심해 한동안 논란이 되기도 했었죠. 후일에 나온 XBOX나 게임큐브는 적어도 플스2보다 막강한 그래픽을 자랑했었지만... 게임기의 승패를 결정짓는 이것때문에 결국 승리자는 플스2가 갖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