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삼성] Galaxy Tab S 10.5 - Amoled 최종 진화형 태블릿

  현재 출시된 안드로이드 태블릿 중 최신 모델이자 고급형에 속하는 갤럭시 탭 S 입니다. 갤럭시 탭 S는 크기에 따라 8.4랑 10.5 두가지가 있는데... 제가 사용하고 있는 10.5모델은 이제 사용한지 대략 2개월이 되어갑니다. 또 형이 갤럭시 노트 PRO 10.1 2014 에디션을 사용하고 있어서... 대략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Galaxy Tab S 10.5 >

 

  1. 디자인

  Galaxy Tab S 10.5는 이전 모델인 Tab Pro의 후속이며, Note Pro 보다는 한단계 아래이지만, 고급형 태블릿에 속합니다. 디자인은 Galaxy s5의 디자인을 사용하였습니다.

  전면부 디자인 중 특이 사항은 물리적 홈버튼이 8.4 와는 달리 가로보기 형태입니다. 사용용도에 따라서 편할 수도 있고, 불편할 수도 있는 형태입니다. 대부분의 어플등이 세로보기 위주라 가뜩이나 없는 안드로이드 전용 앱에서는 불편할 수 있지만, 영화나 문서작업시에는 이런 가로보기가 더 편할 수 있습니다. 10.5는 이런용도로 나온 만큼 가로 형태를 고집하는 거 같습니다.

  후면부의 디자인은 말도많고 탈도 많은 펀친 패턴의 디자인 입니다. 갤럭시 s5에서도 사용되었죠. 하단의 구멍 2개는 심플커버 씌울때 쓰는 Hole입니다. 갤럭시 s5와는 달리 Tab S는 이 디자인도 나쁘지는 않더군요.  

  각 측면부의 디자인 입니다. 6.6mm의 두께이기 때문에 매우 앏습니다. 무게도 465g이라서 매우 가볍습니다. 본 모델은 와이파이버전이라 각 양면에 스피커가 있고, 마이크로 5pin 잭과 T-flash 슬롯, 이어폰 잭이 있습니다.

  박스 이미지 입니다. 삼성 특유의 친환경 패키지이며, 박스안에는 갤럭시 탭 S 10.5 디바이스랑 어댑터,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 심플하죠...)

 

2. Specification

  갤럭시 탭 S 10.5의 성능 및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는 삼성에서 직접 설계한 엑시노스 5420 이며, 쿼드코어 2개로 구성된 옥타코어 CPU입니다. Ram은 3GB이며, 해상도는 가장 높은 2560 X 1600 의 Amoled 디스플레이 입니다. 갤럭시 탭 S의 가장 큰 강점이죠. Galaxy Tab S 8.4도 같은 사양이며, 차이점은 화면크기 하나뿐 입니다. 그래서 8.4 모델은 정말 휴대성도 좋아요. 갤럭시 노트 Pro 와도 똑같은 Spec 입니다. 노트 Pro와의 차이점은 Display의 차이 (노트 Pro는 TFT LCD, 탭 S는 Amoled)이며, 차이점은 노트처럼 터치펜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다만 탭 S는 갤럭시 S5부터 적용되었던 스와이핑 방식의 지문인식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성능만 놓고 보면 노트 Pro와 차이는 없는 거죠.

  지문인식은 위 홈버튼을 스와이핑하면서 인식하는 방식입니다. 인식률은 좋다고 볼수는 없지만, 그래도 보안성면에서는 나름 좋다고 봅니다.

 

3. 매우 놀라운 Amoled Display 및 부가기능

  갤럭시 탭 S는 두께도 무게도 강점이지만, 가장 큰 강점은 역시 화면입니다. Amoled의 끝판 왕이죠...어도비 RGB 색상 영역 90% 이상의 색 재현율, 10만대 1의 명암비를 갖춰 선명한 화질을 보여줍니다. 주관적인 관점에서 두께와 디스플레이는 기존 태블릿들과 비교해서 최고라고 해도 될 정도네요. 무난하면서 고급스러운 디자인, 뛰어난 휴대성, 선명한 화질의 태블릿을 찾는 분들께 갤럭시 탭S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메라의 성능도 제법 괜찮은데... 갤럭시탭s 의 카메라 스펙을 살펴보면 후면 8메가픽셀, 전면 2.1메가픽셀 화소를 지원합니다. 동영상이 풀HD로 녹화가 된다는데 영상으로 담에는 한번 찍어봐야겠군요. 카메라 성능에 대한 간단한 평을 하자면 아무래도 요즘의 스마트폰에 비해서 약간은 떨어지는 화소에 찍힌 사진들을 확인할때 10인치가 넘는 보다 큰 화면으로 확인하기에 폰에 비해서는 떨어져보이는것이 사실입니다.

  사은품으로 받은 블루투스 키보드 케이스를 장착한 사진입니다. 이렇게 보니 넷북이 따로 없네요. 오피스 작업용으로 사용하기에 딱 입니다. 실제로 갤럭시 탭 S에는 한컴 오피스가 제공 됩니다. 비즈니스 업무용으로 사용하기에도 매우 좋죠.

  또한 전용 갤럭시 Gift에 가면 Tab S만이 누릴수 있는 혜택도 많습니다. 무료 영화 이용권 부터 시작해서, 각종 페이퍼 가든 혜택등 잘만 활용할 수 있다면, 갤럭시 탭 S를 좀 더 많이 활용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저도 이런 혜택에 끌려서 곧 나올 아이패드 에어2랑 고민하다가 먼저 질러버렸거든요. 그런데 아이패드 에어 2가 너무 좋게 나와서 또다시 고민중입니다...ㅜㅜ...

 

4. 총평

  두께 6.6mm에 465g의 무게로 휴대성 강화와 Amoled Display의 놀라운 화질은 정말 그동안 불평이 많았던 Amoled에 대한 선입견을 깨뜨리기 충분합니다. 가장 큰 문제였던 번인현상도 해결되었다면 Display는 이것을 따라올게 없을 정도이겠네요. 영화보기나 독서 등 엔터테인먼트형 유저에게는 그야말로 안성맞춤인 태블릿 입니다. 그러나 이전모델인 갤럭시 노트 Pro와 같은 사양인것은 좀 실망입니다. 솔직히 여기에 터치펜만 없애고 지문인식을 넣은것 뿐이죠. 노트 Pro의 후속을 위한건지... 이것도 사용에 전혀 부족할 거 없는 스펙이긴 하지만 뭔가 아쉽습니다. 또한 태블릿의 안드로이드 어플은 그닥 많지 않지만 여기에 가로보기 형식은 더욱 없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사용은 조금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주로 이 태블릿을 이용하여 독서 및 기프트 샵에서 받은 영화등을 감상하는데 주로 이용합니다. 너무 좋은 화질에 금방 매료가 되네요. 이런 부분에서는 더할 나위 좋은 태블릿인거 같습니다. 지문인식도 있어서 보안 효과도 조금 있는것도 큰 장점이겠네요.